갈 수 없는 우주를 지구에서 탐사할 수 있다면? 지구 속에 우주를 만드는 괴짜, '톰 삭스'는 관객에게 우주 탐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4월 25일, 오늘 그가 만들어낸 유쾌한 우주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29 톰 삭스 전> 전시를 통해 만나 보세요. 관람 전, 톰 삭스와 그가 만든 우주에 대해 살펴볼까요?
전시 정보
▶ 전시기간 : 2025.04.25(금) – 2025.09.07 (일) ▶ 전시장소 : DDP 뮤지엄 전시 1관 ▶ 관람시간 : (월-일) 오전 10:00 ~ 오후 8:00 ▶ 관람요금 : 일반 20.000원 청소년 15,000원 어린이 13,000원
괴짜 'Tom Sachs'
출처: 서울디자인재단
뉴욕에서 태어나 스튜디오를 이끌며 활동하는 톰 삭스는 조각,회화,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입니다. 자신의 대표적 작업 주제인 '우주'에 상상력을 더해 표현하고 입체작품으로 탄생시켜 관객이 자신의 예술 세계를 가까이서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합니다.
작업의 시작, 무한한 우주
출처: 이미지월드
작품의 영감이자 주제가 되는 우주는 쉽게 갈 수 없는 미지의 세계입니다. 알 수 없는 우주의 광활한 세계에 흥미를 가진 톰 삭스는 넓은 우주 속 공간을 상상하고 탐구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낸 유쾌한 우주를 관객에게 선보입니다.
상상 속 우주를 '시도'하다.
출처: tomsachs.com
그만의 괴짜다운 방식으로 만든 색다른 우주는 그럴싸한 외관 속, 유쾌한 표현들로 가득합니다. NASA의 탐사 장비를 기반으로 제작한 그만의 우주선은 사실 테이프와 박스, 철사 등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자유로운 소재 '브리콜라주'
출처: 로켓팩토리
완벽하지 않은 설계와 구하기 쉬운 재료로 만드는 그의 세계는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톰 삭스는 어릴 적 날리던 종이비행기처럼, 우주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시도'에서 시작하며 그가 만든 우주 공간을 통해 우주가 누구나 꿈꿀 수 있는 공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함께하는 탐사의 여정
<Space Program: Mars>, 2012 , 출처: 현대카드 DIVE
그는 <SPACE>시리즈를 통해 '우주'라는 낯선 환경을 인간이 탐사하고 식민화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며 관객과 우주 탐사 여정을 함께 합니다. 작가는 전시 속 여러 미션을 숨겨 놓는 체험형 전시로 관객을 깊이 매료시킵니다.
그가 만든 상상 속 우주 공간
<Indoctrination Center, Screw Sorting>,2021, 출처: Hey Pop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미션 중 최초로 외계인과의 만남, 상상 속 우주 공간의 확장을 선보이며 특별한 예술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독창적인 작품 표현과 예술과 과학이 함께 만드는 흥미로운 우주여행을 떠나 보세요.
<Shoburo>, 2012, 출처: 더블유 코리아
오늘은 우주 탐사 여정에 여러분들을 초대하는 톰 삭스의 이야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예술을 즐기고 함께 나누는 톰 삭스는 자신만의 상상의 세계를 무한하게 펼쳐 냅니다. 광활한 우주의 조각을 경험하고 그가 곳곳에 숨겨둔 유쾌한 예술 표현을 찾아 보세요. 지금까지 우주를 자신만의 세계로 구축해 관객을 초대하는 '톰 삭스'와 그가 만든 우주공간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무겁고 사실적인 표현이 아닌 유쾌한 표현들을 숨겨둔 그만의 우주 공간은 색다른 예술 표현으로 가득합니다. 그가 표현해낸 우주를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29 톰 삭스 전>을 통해 더욱 생생히 만나 보세요.